웹/HTML

시맨틱 웹(Semantic Web)

검색엔진은 로봇(Robot)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매일 전세계의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한다.(이것을 크롤링 이라한다)

그리고 검색 사이트 이용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미리 예상하여 검색 키워드에 대응하는 인덱스(색인)을 만들어 둔다.(이것을 인덱싱이라 하며 검색엔진의 인덱서가 이를 수행한다.)

 

인덱스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정보는 검색 로봇이 수집한 정보인데 결국 웹사이트의 HTML 코드이다. 즉, 검색 엔진은 HTML 코드 만으로 그 의미를 인지하여야 하는데 이때 시맨틱 요소(Semantic element)를 해석하게 된다.

 

HTML로 작성된 문서는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와 사람이 사용하는 자연어 문장이 뒤섞여 있다. 

<font size="6"><b>Hello</b></font>
<h1>Hello</h1>

해당 코드의 결과는 같은 모습이다.

 

 그러나 1행의 요소는 의미론적으로 어떤 의미도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폰트 크기와 볼드체를 지정하는 메타데이터만을 브라우저에 알리고 있다. 그러나 2행의 요소는 header(제목) 중 가장 상위 레벨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개발자가 의도한 요소의 의미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이것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한다.

 

즉, 시맨틱 태그란 브라우저, 검색엔진, 개발자 모두에게 콘텐츠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시맨틱 웹이란 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페이지들에 메타데이터(metadata)를 부여하여, 기존의 잡다한 데이터 집합이었던 웹페이지를 '의미'와 '관련성'을 가지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자 하는 발상이다.

 

non-semantic 요소 : div, span 등이 있으며 이들 태그는 content에 대하여 어떤 설명도 하지 않는다.

semantic 요소 : form, table, img 등이 있으며 이들 태그는 content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한다.

 

HTML5에서 새롭게 추가된 시맨틱 태그들 :

 header : 헤더를 의미한다.

 nav : 내비게이션을 의미한다.

 aside : 사이드에 위치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section : 본문의 여러 내용(article)을 포함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article : 본문의 주내용이 들어가는 공간을 의미한다.

 footer : 푸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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